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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전투기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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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17 나이트호크
F-117 Nighthawk Front.jpg
종류 스텔스 공격기[1]
제작사 록히드
록히드 마틴
최초비행 1981년 6월 18일
도입시기 1983년 10월 15일
퇴역 2008년 4월 22일[2]
주사용자 미국 공군
생산대수 64대 (YF-117A 5대, F-117A 59대)
단가 4,260만 달러 (출고가)
4,500만 달러 (1983년)
기본형 록히드 해브 블루

F-117A 나이트호크록히드 해브 블루 스텔스 시제기 계획을 이어받아 스텔스 기술을 기체 전체에 적용하여 설계 및 개발되었으며, 세계 최초로 실전 배치된 스텔스 공격기이다. 개발은 록히드에서 수행했다. 임무 및 용도상 공격기에 해당하지만 미국 공군의 식별 부호는 전투기를 뜻한다. F-117A는 미국의 파나마 침공 당시 처음 실전에 투입된 이래 걸프 전쟁, 미국의 이라크 침공, 보스니아 전쟁 등 미국이 개입된 모든 전쟁에 참전했다. 2008년 4월 21일 마지막 비행을 끝으로 퇴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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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F-117 나이트호크) [편집]

An orthographically projected diagram of the F-117A Nighthawk
F-117이 GBU-27 레이저-유도 폭탄을 사용하여 폭격하고 있다.
F-117의 전면 사진, 은폐된 공기 흡입구가 보인다.

정보의 출처: National Museum[3]

일반 특성

  • 승무원: 1
  • 길이: 65 ft 11 in (20.09 m)
  • 날개폭: 43 ft 4 in (13.20 m)
  • 높이: 12 ft 9.5 in (3.78 m)
  • 날개면적: 780 ft² (73 m²)
  • 공허중량: 29,500 lb (13,380 kg)
  • 탑재중량: 52,500 lb (23,800 kg)
  • 엔진:제너럴 일렉트릭 F404-F1D2 터보팬, 10,600 lbf (48.0 kN) each

성능

  • 최대속도: 마하 0.92 (617 mph, 993 km/h)
  • 순항속도: Mach 0.92
  • 항속거리: 930 NM[4] (1720 km)
  • 상승한도: 69,000 ft (20,000 m)
  • 날개하중: 65 lb/ft² (330 kg/m²)
  • 추력대중량비: 0.40

무장

이라크전에 참전중인 F-117

대한민국 관련 [편집]

미국 공군은 2005년 6월 F-117 전투기 15대를 김정일이 머물고 있는 특각 상공에 출격시켜 급강하와 급상승을 반복하도록 했다. 퇴역 비행을 마친, F-117 스텔스 전투기 조종사인 마이클 드리스콜(Michael Driscol) 대위는 최근 미 군사전문지인 에어포스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수행해온 임무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김정일 독재정권이 통치하는 북한 영공을 휘젓고(buzzing) 다닌 것”이라고 밝혔다.[5] 현재, F-117의 북한 침투 임무는 F-22에게 인계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미 F-22 8대가 태평양의 (Guam) 기지를 떠나 일본 상공에서 한 차례 공중 급유를 받은 후 북한 영공에 침투했다 무사귀환 했다고 홍콩봉황 TV가 최근 익명을 요구한 대만 군사소식통을 인용하여 보도하였다.[6]

F-117 전폭기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순환배치의 일환으로 한반도에 배치되어 왔다. 2006년에는 배치되지 않았다. 2007년 1월 한반도에 전진 배치됐던 미 공군의 스텔스 전폭기 1개 대대(12대 이상)가 3개월 간의 임무를 마치고 뉴멕시코주 홀로먼 공군기지로 귀환했다고 미 공군이 밝혔다. 한미연합 전시 증원연습(키 리졸브 훈련) 기간에 맞춰 배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7]

같이 보기 [편집]

관련 개발

유사 항공기

출처
http://ko.wikipedia.org/wiki/%EC%9C%84%ED%82%A4%EB%B0%B1%EA%B3%BC:%EB%8C%80%EB%AC%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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