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fixed network

WDM광 전송시스템의 광 성능감시 기술동향 분석, 2002

반응형



DWDM 필터 시장은 참가 기업으로 북적거리고 있는 이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앞서나갈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는 공급자에게 계속해서 큰 시장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것은 광 시장을 전문으로 조사하는 Communications Industry Researchers사 발행의 최신 조사 보고서에 의한 보고이다. 이 조사 보고서「The Market for Optical Filters」에서는 필터 부문에서 심한 시장 경쟁을 펼치고 있는 70사 정도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행하였지만, 장래적인 요건에 관해 주요 시스템 판매기업에 조사를 행한 점, 필터 공급자들은 기기 비용, 네트워크 비용의 삭감, 서비스 제공자의 생산성 향상면에서 기본적 필터 제품에 부가 가치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제공해 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밝혀졌다.


비용 삭감

이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필터 기업은 단순히 염가로 필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하우스와 캐리어용에 보다 큰 비용면의 이점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제품 마케팅을 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기기 판매기업에 필터가 얼마나 저비용화에 공헌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좋은 예로써 이 조사 보고서에서는 히타치 케이블, NEL의 예를 들고 있다. 양사는 온도 무의존(AWG)의 열운동화 제품으로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해 왔다. 예컨데 양사의 고객은 온도 조절기의 공간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즉, 이 제품은 수도권 부문에서도 경제적으로 이점을 들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으로 AWG 시장 확대에 일조 할 가능성이 있다.

AWG를 이용하면 전력 소비량도 억제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가 운용 비용 삭감이 요구되는 시대가 된다면 경쟁력 면에서 큰 이점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필터 브랜드는, 필터 브랜드에게 고객의 고객인 서비스 제공자가 그 시기에 품고 있는 요구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요구를 충족시킨다면 캐리어가 유연성이 풍부한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싶은 경우에 어떤 제품이 필요하게 되는지를 먼저 읽어 나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캐리어가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는 데에는 애드/드롭 기능을 가진 필터가 필요하다던가, 리모트 구성 기능을 갖는 필터가 있다면 인재의 이동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시장 기회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필터 제품 제공 기업으로 CIR 사는 Santec와 CiDRA를 들고 있다.


필터에 부가가치를

박막 필터(TFF)등 기본적 필터는 대부분이 이미 일상품화 되고 있다. 그 결과, 성공하고 있는 필터 브랜드는 가치 연쇄의 한 끝에 편입되어 자사제 필터를 탑재한 MUX/DEMUX와 광 애드/드롭 멀티플렉서(OADM)모듈을 제공하여 매상을 올리고 수익 증대 및 자사 제품의 차별화 기회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TeraXion과 Southampton Photonics는 바로 이렇게 해서 한계가 있다고 말해지고 있던 화이버 블록 그레이팅(FBG)시장에서도 그 가능성을 실현하고, OADM 제품의 제공을 시작하였다.

CIR 사에서는 AWG는 광 통합화의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후에도 또한 큰 부가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 Lightwave와 Microsystems, WaveSplitter와 같은 기업은 이미 AWG 전략을 책정해서 적어도 여러 회사의 고객 기업에 제공을 시작하고 있다고 한다. AWG로의 통합화는 제조 비용을 대폭적으로 삭감할 수 있지만, 조사 보고서「The Market for Optical Filters」에서는 TFF에서 AWG로 이행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Siemens를 들고 있다.

출처 : http://www.giikorea.co.kr/press/ci10440_kr.shtml

반응형